투자

재테크 주식 초보 키움 증권 불리오 펀드 후기 | 연말정산 연금펀드 추천

fire2025 2020. 12. 25. 09:12

2020년부터 불로소득을 만들기 위해 주식 투자와 펀드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Kiwoom 키움 증권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반에 키움 앱을 가입하고, 불리오 펀드를 매수했던 노트를 다시 정리해보았습니다.

연금펀드 상품에 가입하신 분들은 펀드를 직접 선택하고 매수해서 세액공제, 소득공제에 활용할 수 있으니 좋은 펀드를 많이 알아보시길 권장해드립니다.

키움 x 불리오 글로벌 멀티에셋 EMP 펀드 투자

결론부터 말하자면, 2월에 펀드를 매수했다가 12월에 팔았습니다. 현재 저의 매도 시점 기준으로 수익률은 5% 안팎입니다. 하락장 시즌에 추가매수했으면 아마 7%이상은 나왔을 듯 합니다.

현재의 수익률이 5%인 것은 올웨더 투자상품치고 높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올해 초중반 시즌에 생각보다 오랜 기간 수익률이 지지부진해서 그냥 이익이 났을 때 매도하고 싶었습니다. 사실 지금은 ETF 투자를 더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키움 불리오 연말정산 연금펀드 추천


키움불리오 글로벌멀티에셋emp 펀드

  • 매수 금액 (펀드 쿠폰 제외): 28만원
  • 수익률 포함 예상 매도 금액: 31만원
  • 수수료, 세금 제외하고 매도 후 계좌로 입금된 금액: 308921원

천영록 대표 유튜브 채널 | Julius Chun 줄리어스 천

처음에 불리오 회사를 알게 된 것은 천영록 대표의 유튜브 채널이었습니다. 매우 유익하고 재미있으며 높은 수준의 전문가들이 많이 나옵니다. 특히, 2020년 3월 하락장일 때, 멘탈을 부여잡으려고 많이 들었습니다. 

물론 수익률과 유튜브의 퀄리티는 다르지만, 펀드 투자도 안전하고 길게 가는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신청했습니다.

ETF 투자나 주식 매매를 바로 들어가기 전에 펀드를 적립식으로 해보고 매달 포트폴리오를 받아보고 싶었습니다.


장점과 단점

장점

1. 정말 안전하고 안정적이게 자산을 관리하고 은행 이자보다 조금 더 많은 이율을 받고 싶다 하는 사람들에게는 추천할만합니다.

제가 매수한 불리오 펀드는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미국 주식이 크게 상승할 때 큰 재미를 보지 못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락장에서 내가 확인했던 가장 큰 하락률이 5% 안팎이었던 것 같습니다.

2. 키움증권사의 펀드 매수 쿠폰 이벤트가 자주 있습니다.

키움에서 펀드 매수 쿠폰을 자주 발행합니다. 저는 30만원 이상 매수하면 2만원 할인해주는 '펀드처음' 쿠폰을 다운받아서 2020년 2월에 펀드를 매수했습니다. 참고로, 불리오 펀드는 최소한 1년 이상 보고 가야 하는 중장기 투자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3. 수수료가 저렴한 편이다.

펀드를 처음 매수하기 전에 확인하기 위해 키움과 불리오에 직접 전화해서 물어보았습니다.

키움 증권사 이용 수수료는 무료이고, 펀드 운용 보수 수수료만 띄어가서 크게 부담은 없는 편입니다.

저는 30만원을 매수하고 세금을 약 1620원을 냈으니 0.005% 정도였습니다. 저는 매수 금액 자체가 적어서 수수료는 거의 나가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키움 불리오 펀드 수수료



키움 불리오 펀드 매매 후기

4. 매달 운용 리포트를 보기 편하게 카톡과 문자로 보내줍니다. (관련 링크는 이 글 하단에 첨부해두었습니다.)

5. 무료 자문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저는 직접 신청해보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큰 금액을 매수할 예정이라면 적극적으로 이용할만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6. 고객센터가 친절합니다. 불리오 카카오톡 채널로 정보와 이벤트를 잘 보내줍니다.

펀드를 매수하기 전에 몇 가지 물어보고 싶은 것과 펀드 종류(헤지/언헤지 상품)에 대해 문의를 했었는데 상담을 친절하게 잘 해주셨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다면 주저말고 연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삼성증권을 통해 연금펀드에 있는 금액으로 불리오 펀드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연금 저축 연금 펀드 상품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투자 상품으로 불리오 펀드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이 아니라 다른 증권사의 연금상품이 가입되어 있더라도 연금 상품은 하나 이상의 계좌를 개설할 수도 있고, 아예 계좌를 이전할 수도 있습니다.


단점

1. 수익률에서 재미를 보며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유일한 단점이자 가장 큰 단점이겠습니다.


불리오 월간 리포트 | 공식 블로그 | 가입 절차

키움 자산관리 앱 메뉴
키움 자산관리 앱 불리오 펀드 설명

키움 불리오 글로벌 EMP 멀티에셋 2020년 1월 월간 리포트

blog.naver.com/boolio/221788660614

 

키움 불리오 글로벌 EMP 멀티에셋 2020년 1월 월간 리포트

이 리포트는 ㈜두물머리 투자자문과 자문계약을 체결한 고객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이 리포트는 키움...

blog.naver.com

키움 불리오 2020년 11월 리포트 

www.notion.so/2020-11-f311e983110c4f409818d6afd3a11b5a

 

2020년 11월 월간 리뷰

이 리포트는 ㈜두물머리투자자문과 자문계약을 체결한 고객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불리오 글로벌 멀티에셋 EMP 펀드의 운용 상황 참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모델 포트폴리오를 기준

www.notion.so

증권사별 가입 절차 및 전체적인 상품 리스트

blog.naver.com/boolio/221558700992

 

불리오 증권사별 이용 방법 총 정리(계좌개설, 자문계약, 신규매수, 추가매수, 리밸런싱)

각 글자를 클릭하시면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키움증권​계좌 개설자문 계약최초 매수리밸런싱, 추가매수...

blog.naver.com